[부동산 투자초보자 헤일리의 투자일기]오늘 드디어 제 인생 '첫 투자'였던 25평 아파트에 2년간 살아주셨던 월세입자분이 계약종료로 퇴거를 하시는 날이었어요.집상태를 모두 체크하고, 퇴거확인서를 작성하고 서명까지 최종적으로 완료했는데요! 혹시 비슷한 상황에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씁니다. 1. 퇴거확인서, 왜 필요할까요?사실 처음에는 집 상태만 멀쩡하고, 이사도 알아서 잘 가실 것 같은데 굳이 '퇴거확인서'까지 받아내야 할까.. 싶었어요. 제가 계약연장을 거절했기 때문에 정말 급하게 집을 구하셔야 했던 상황이셨거든요. + 임차인분이 워낙 선량하시고 협조적이셔서 죄송스러운 부분도 있었거든요. (첫 투자라 정이 좀 들었나봅니다..!)하지만, 알고보니 이게 정말 중요한 문서더라고요! 1...